Advertisement
Guest User

Untitled

a guest
Jan 9th, 2015
249
0
Never
Not a member of Pastebin yet? Sign Up, it unlocks many cool features!
text 15.52 KB | None | 0 0
  1. 테킷과 FTB, 그리고 BTW -2-
  2. 이건 강좌가 아닙니다
  3. 준비물: 독해능력
  4.  
  5. 안녕하세요, 세렌입니다. 생각해보니 이것의 1편을 쓴지가 벌써 3개월 가까이 되가는군요. 이런 제기랄 벌써 3개월이 지나가다니??
  6.  
  7. FTB (Feed the Beast)
  8.  
  9. 원래 FTB라는 모드팩은 FTB팀에서 특별하게 제작하던 커스텀 맵을 위한 모드팩이였습니다. 스카이블럭과 비슷하게 텅빈 공간에 땅하나 던져주고 살아남아라!! 라거나 XXX를 지어라!! 같은게 목표였죠. 허나 일반 생존맵 등등과 다르게 FTB의 도전맵은 여러 기술모드들을 사용하는것이 전제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공통적인 유저들의 반응은: 시발 이런 기계들을 사용할수 있다니 너무너무 재밌잖아!!
  10.  
  11. 싱글로 시작된 도전맵은 곧 멀티플레이어 서버용 도전맵이 되었습니다. 유명한 예로 FTB 피라미드라는 맵이 있었죠. 바살트로 이루어진 거대한 피라미드에서 도전과제에 주어진 아이템을 만들어야 클리어할수 있었던 맵이였습니다. 나중에 만들어진 FTB Insanity라는 맵은 50에서 100시간은 족히 들여야 클리어할수 있을 정도로 어려웠다고 하네요.
  12.  
  13. 그리고 계속해서 맵이 배포될수록 유저들은 갈망하게 됩니다. 아! 설치하기 너무 귀찮다! 누가 간편설치기같은거 안 만들어줄까?? 이 시기는 마인크래프트 모드들의 초창기였지만, 기술모드란 기술모드는 모조리 섭렵하던 FTB다보니 설치해야할 모드가 한두개가 아니였거든요. 그래서 FTB팀은 결정을 합니다. 이걸 모드팩으로 한데 몰아 넣고, 구동기도 포함시켜서 사람들이 설치를 편히 할수 있게 하자!
  14.  
  15. 그렇게 해서 FTB가 탄생하였습니다.
  16.  
  17. 즉, 원래부터 멀티플레이어 야생 서버를 위해 만들어진게 아니라 도전맵을 위한 팩이였다는 독특한 이력을 가지고 있지요. 도전맵의 인기가 사그러들고, 사람들이 그냥 샌드박스형 월드에서 건설을 하기 시작하는 ‘야생’ 서버들이 생겨나기 시작한 이후에도 FTB에 포함된 기술모드들은 유저들을 매혹시켰고, 거기에 수많은 모드들이 더욱 추가되고 기술모드가 아닌 모드들도 추가되기 시작하여 오늘날의 FTB가 된 것입니다. 현재 FTB는 Direwolf20, Mindcrack, Ultimate의 세 모드팩으로 나뉘어져 있지요. 아, Tech World 라는 것도 있던가?? Ultimate을 제외한 각각의 모드팩은 한 테마를 가지고, 그 테마에 알맞는 모드들이 들어가 있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들어 Mindcrack은 기술모드 외에도 사움크래프트, 영혼조각, 등가교환3 등의 마법 모드들이 들어가있는 한편, Tech World의 그레그테크 같은 하드코어 기술 모드들은 없는 형식이지요. Direwolf20은 유명한 마인크래프트 유튜브 방송을 하는 Direwolf20이 자신의 싱글서버에서 사용하는 모드들을 모아 놓았고, Ultimate은 있는대로 전부 떄려넣은.. 이 외에도 Lite, YogCraft, Slowpoke 등등의 변형이 있습니다.
  18.  
  19. 테킷에서도 말했듯이, 엄청난 양의 모드들을 전부 집어넣는데는 끔찍한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일일히 추가하는데 충돌하지 않나, 컨피그 겹치지는 않나 그런 것들요. 저희 벤키서버에서는 무스탕과 그박과 저를 위시한 운영진들이 그걸 전부 다 하나씩 추가하는 개삽질을 했지만, 그렇게 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 더 많기에 간편하게 설치할수 있는 FTB같은 모드팩은 크게 환영받게 되었습니다.
  20.  
  21. FTB의 특징
  22.  
  23. FTB 팀과, FTB 유저들이 항상 말하고 다니는 것, 그것은..
  24. FTB는 ‘공인’된 모드팩이다!
  25. 즉, 개발자들의 허락을 꼭 구한다음 허락이 있어야 추가되는, 그런 지조 있는 모드팩이라, 이겁니다. 테킷 유저들과 싸움이 날때 FTB유저들이 테킷을 해적팩이라 욕하는 건 이런 이유가 깔려 있죠. 자기들은 떳떳한 팩 쓴다, 이 말이에요.
  26. 이건 사실입니다. 왜냐면 그 유명한 모드들 제작자의 대부분이 FTB팀에 속해 있기 때문입니다.
  27.  
  28. 마인크래프트 모드제작의 엘리트 그룹이라고나 할까요. 일단 마인크래프트 모드 대부분 (99%???) 의 근간이 되는 ‘마인크래프트 포지’ API자체가 FTB팀의 산물입니다. SpaceToad, Lexmanos, Eloraam의 셋이서 시작했는데, 셋 다 FTB팀에 들어 있지요 (SpaceToad는 은퇴했습니다). 현재 포지는 Lexmanos와 cpw 가 개발 팀장을 맡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모드를 만드는 제작자들이 거의 필수로 들여다보는 MCP, Minecraft Coder Pack 또한 FTB팀의 Searge가 제작했고, 1.3부터 활발하게 시작된 ‘모드들의 광물 공유’, 포지 오어 딕셔너리(광물사전??) 또한 FTB팀의 Eloraam의 산물입니다.
  29.  
  30. 단순 포지를 떠나 모드를 보면 그 면면은 더욱더 화려합니다. SirSengir은 빌드크래프트의 총책임자이자 포레스트리의 개발자고, 같은 책임자인 Krapht는 로지스틱 파이프의 개발자입니다. cpw는 위에서 말한 마인크래프트 포지 이외에도 아이언 체스트(철상자)모드를 개발했고, Eloraam은 포지 외에도 본 블로그가 격렬하게 빠는 레드파워2의 개발자지요. 산업모드의 RichardG, 컴퓨터크래프트의 dan200, 레일크래프트의 CovertJaguar, 미스트크래프트의 XCompWiz, 등가치환2/3의 Pahimar, 제노의성물함의 X3n0ph0b3 (시발), 자이크래프트의 Soaryn, 써멀의 KingLemming, 스티브카트의 vswe, 엑스트라바이옴의 scottkillen, 팩토라이제이션의 Neptunepink, 엑스트라비의 Binne, 사움크래프트의 Azanor 등등.. 거기에 유명 리뷰어 Direwolf20, Slowpoke101, Florastar또한 FTB 소속이며 심지어 모장 직원인 Grumm또한 FTB에서 자주 나타납니다. 즉 ‘자기들 모드’ 이기에 자기들이 허락 해주는건 당연하다고 볼수 있겠죠.
  31.  
  32. 물론 FTB에는 ‘FTB’팀원이 만들지 않은 모드도 굉장히 많습니다. 하지만 FTB의 명성이 워낙 막강한탓에, 거의 대부분의 모드 제작자들은 자신의 모드가 FTB에 포함된다는걸 대단한 영광으로 여기죠. 혹은 대단히 기분 좋게 여깁니다. 그게 그건가? 마인켐을 만든 ljdp의 경우, 자신의 모드가 FTB에 등재되자마자 축하 파티를 벌였다고 합니다. 정작 모드 개발은 그후 중단되었지만 (..)
  33.  
  34. 또한 FTB의 포럼에서는 지금도 FTB에 추가될만한 모드를 추천해달라고 하고 있으며, 유저들의 추천을 받으면 FTB 팀원들이 가서 모드를 살펴본다고 합니다. 적합하면 모드 제작자에게 허락을 구하고, 대부분의 경우 등재 OK! 그렇게 해서 FTB의 모드들은 오늘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35.  
  36. ForgeCraft?
  37.  
  38. FTB 팀에서 운영하는 서버가 있습니다. Direwolf20 등의 유튜브에서 엄청 많이 보셨을 바로 ForgeCraft 서버지요. FTB 팀원들, 즉 위의 쟁쟁한 모드 제작자들이 접속해서 마크를 즐기는 바로 그 서버입니다. 당연히 우리같은 일반 유저들은 보면서 손가락만 빨수밖에 없는..?
  39.  
  40. FTB의 모드 대부분은 클로즈 베타를 이 포지크래프트 서버에서 합니다. Direwolf20 의 유튜브를 보신 여러분은 자신의 모드에는 없는 기능들이 동영상에서는 돌아가는 걸 자주 보실 수 있으셨을 겁니다. 현재 베타 테스트 중인 모드들이죠. 이 ForgeCraft를 통해 많은 모드 개발자들은 자신들이 만든 새 기능들을 외부 유저들에게 선보입니다. 물론 나레이션은 전부 Direwolf등의 리뷰어들에게..?
  41.  
  42. “Where Bugs come to die” (버그가 죽으러 오는곳) 이라는 자조섞인 별명도 있습니다. 왜냐면 마인크래프트가 업데이트 되면 포지크래프트도 한번씩 리셋을 하는데, 제작중인 모드들도 전부 버전업을 하면 테스트를 해야 하는지라 그 테스트들이 전부 포지크래프트에서 진행되거든요. 그리고 갓 만든 따끈따끈한 모드들이 완벽할 리가 없으니 리셋 직후의 포지크래프트는 버그가 판치는 헬게이트로 변모합니다. 여기서 버그를 보고, 다른 모드들과의 호환성을 보고 조금씩 고쳐나가는 것이죠. 한 FTB팀원의 말로는 1.4.6 용 모드들 버그를 테스트하는 동안 일주일에 열두번 서버가 터졌다고 합니다. 청크 리셋은 덤. 레드파워가 뻑하면 청크를 리셋했다네요.
  43.  
  44. FTB의 단점
  45.  
  46. 이런 완전무결한 모드팩에 어떤 단점이 있을까??? 라 생각해 보지만..
  47.  
  48. FTB에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그들의 폐쇄성이죠. 단점이라기보단 흠으로 지적되는 것으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 이것때매 FTB 모드팩이 재미없어진다 하는건 아니니..
  49.  
  50. FTB의 제작자들은 굉장히 베타적입니다. 얼마나 베타적이냐면, FTB에대한 충성도가 킹왕짱인 나머지 ‘우리 모드팩 말곤 아무데도 이걸 쓸수없어!!’ 라 하는 경우가 매우 잦습니다. 사움크래프트와 자이크래프트의 경우 ‘FTB 말고는 어떤 모드팩도 내 모드를 쓸수 없다!’ 라고 적어놓았습니다. 레일크래프트의 경우 ‘허락 안맞고 모드팩에 포함시킬경우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모드를 빼내겠다’ 는 협박을 하고 있지요. 대부분의 FTB 모드들은 ‘모드팩에 추가하려면 내게 허락을 구해라’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테킷 제작자들이 허락을 받으러 두드리면 빅엿
  51.  
  52. 물론 엑스트라바이옴처럼 ‘허락 구할 필요 없으니 막 가져가세요’ 라는 대인배 모드들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모드들은 그렇지 않다보니 FTB가 아닌 다른 모드팩들은 이런 유명하고도 인기있는 모드들을 포함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예로 테킷에는 포레스트리, 레일크래프트, 사움크래프트, 그레그테크가 없지요. 저번에도 말했듯이, CovertJaguar은 테킷에 레일크래프트가 포함되었다고 테킷 포럼에 가서 깽판을 친 끝에 모드를 빼냈습니다. SirSengir와 Gregorius는 한술 더떠 벌과 그렉택 기계들에 테킷런처를 감지하면 폭발시키는 코드를 넣어서 테킷 유저들의 마크생을 암울하게 만들었지요. 분명 자신들의 모드고, 배포할 권리는 자신들에 있다고 하나 이런 행위들 덕분에 오늘도 마인크래프트 포럼에는 배포할 권리와 즐길 권리를 가지고 사람들이 키배를 벌이고 있습니다.
  53.  
  54. 리버스 엔지니어링
  55.  
  56. BTW의 제작자인 FlowerChild가 말한 적이 있습니다. ‘FTB가 허락받은 테킷이라고?? 허락 안해주면 코드 뜯어서 역공학하는 주제에 무슨ㅋㅋ;;”
  57.  
  58. 포지 팀과 대단히 사이가 안좋은 BTW의 말이라 100% 신뢰할 수는 없겠습니다만 여긴 분명 진실이 존재합니다. 멀리 갈것도 없이 ModLoader, 모드로더만 보아도 되지요. Risugami가 만든 ModLoader은 마인크래프트 극 초기부터 만들어져서 수많은 모드들의 밑바탕이 되었습니다. 예를들어 여러분이 자주 쓰시는 레이 미니맵, WMLL이 모드로더를 기반으로 돌아가지요. 이 모드로더의 쓸만함을 노린 마인크래프트 포지 팀은 리수가미에게 포지 팀의 가입을 요구했고, 리수가미는 이걸 거절했습니다. 그러지 포지 팀은 모드로더를 뜯어서 역공학으로 포지에 모드로더를 자채 탑재시키고, 리수가미의 모드로더를 설치할 경우 튕기도록 조치를 취했지요. 그에 따라 더이상 모드를 즐기는 많은 사람들의 마인크래프트에서 모드로더를 볼수 없게 되었습니다. 세렌도 1년 전만 해도 마인크래프트를 깔면 일단 모드로더를 집어넣는게 일이였는데..
  59.  
  60. 바로 몇시간 전 (이 글이 올라오기 몇시간 전!!) 에 일어난 Searge와 유니버셜 일렉트리시티의 제작자인 Calclavia와의 분쟁도 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IC2의 애드온이였던 Modular Fore Field System, 통칭 MFFS라는 모드가 있죠. 아시는 분은 아는 꽤나 유명한 모드입니다. 이 모드의 개발자가 일상생활이 바쁘다고, 개발을 넘겨주겠다고 했는데 이게 칼클라비아에게 넘어갔고, UE의 확장을 꾀하던 칼클라비아는 얼씨구나 하고 MFFS를 UE와 IC2전력을 둘다 사용 가능하게 바꾸었습니다. 그런데 난데없이 MCP를 제작한 Searge가 MFFS를 UE에 의존하지 않는 걸로 뜯어 고치겠다고 선언했지요. 문젠 MFFS는 칼클라비아에게 넘겨줬지만 오픈 라이센스였고, 칼클라비아는 자신이 아닌 다른사람이 이걸 하겠다고 나설 생각을 못했기에 기존의 버전을 지우고 자신의 버전을 올려놓았었습니다. Searge는 칼클라비아가 GPL 라이센스를 어겼다고 한참 물고늘어졌지요. 결과적으론 칼클라비아가 자신이 고치기 전의 MFFS를 내놓으면서 화해를 했습니다만, 왜 그냥 써도 되는 MFFS에서 UE를 빼내겠다고 나섰을까? 의 의문은 풀리지 않습니다. 칼클라비아도 꽤나 자존심이 상하는 일이였겠지요.
  61.  
  62. 새로운 모드! 기능 겹쳐요? 그럼 ㄴㄴ
  63.  
  64. 위에 FTB는 지금도 새로운 모드를 추가하기 위해 추천을 받고 있는다고 썼습니다만, 이 등용문이 사실 굉장히 좁습니다. 특히 기술을 추가하는 기술모드의 경우에는 그런데요, 일단 ‘기존에 있는 기능과 겹치는 모드는 추가하지 않는다!!’ 가 되겠습니다. 근데 이게 조금 애매하다는 거죠. 일단 기술모드는 다 그게 그겁니다. 그렉택처럼 환상적인 XX를 추가하지 않는 한 광물 빻아서 불리는게 핵심이라 이거죠. 그래서 FTB에 추가되는 모드의 선정방식에는 항상 의구심이 뒤따릅니다. 좋은 예로 항상 FTB에게 거절을 받는 UE가 있겠죠. 여러 겹치는 기능도 있지만, UE의 아토믹 사이언스 같은 모드는 신박한 기능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럼 왜 거절되었을 까요? 몇몇 사람들은 UE가 ‘건방지게’ FTB에서 만든 빌드크래프트와 산업모드의 전력을 쓰지 않기로 결정해서 그런다고 합니다. 반면 마인팩토리 RL은 MJ와 EU를 쓰고, 아주 쉽게 통과되었죠. 새로운 전기를 만드는 팩토라이제이션은 FTB의 일원이므로 통과되었다, 는 말이 뒤따릅니다.
  65.  
  66. 또한 기존 FTB 모드들의 위치를 위협할 모드들을 굉장히 경계합니다. 좋은 예로 PowerCraft이 있겠죠. 상당한 볼륨을 자랑하는 이 모드에는 현재 레드파워 말고는 어떤 모드도 제공하지 않는 로직 게이트들을 제공합니다. 레드파워 업데이트가 지렁이 새끼가 기어가는 속도보다 느리기에 몇몇 유저들은 레드파워를 대체할 용도로 이 모드를 추천하고 있지만, 절대 허가가 나오지 않았죠. 엘로람은 FTB의 핵심중 핵심이니까요. 일년에 절반 이상을 잠수탄다고는 해도. 마찬가지로 이미비스의 마이크로블럭 모드도 레드파워의 마이크로블럭과 겹치기에 추가가 되지 않았습니다. 예는 이정도지만, 소문이 되지 않았던 경우까지 합치면 얼마나 될지 궁금하네요.
Advertisement
Add Comment
Please, Sign In to add comment
Advertisement